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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활건강정보

학교 폭력 - 실상과 대처 방법

by notedesk 2024. 6. 9.

1. 학교 폭력의 정의

 

 

  • 학교 폭력은 학교 내에서 학생들 간에 발생하는 언어적, 육체적, 정신적 폭력 행위를 말해.
  • 언어적 폭력은 말이나 글을 통해 상대방을 괴롭히거나 모욕하는 행위이다.
  • 육체적 폭력은 몸으로 상대방을 부리거나 때리는 등의 폭력적인 행동이다.
  • 정신적 폭력은 상대방의 정신적 피해를 입히는 행위로, 협박이나 괴롭힘 등을 포함한다.
  • 학교 폭력은 가해자와 피해자의 관계 속에서 권력과 무력이 교차하며 발생한다.

 

 

2. 학교 폭력의 현황

 

 

  • 통계: 대한민국 학생들 중 약 3명 중 1명이 학교 폭력에 가담하거나 피해를 입고 있다.
  • 유형: 주먹질, 욕설, 따돌림, 급소를 몰아가는 등 다양한 형태의 학교 폭력이 발생하고 있다.
  • 온라인: 사회관계망서비스(SNS) 등을 통한 사이버 학교폭력 역시 급증하고 있다.
  • 심각성: 학교 폭력으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정서적 고통을 겪고 학업에 영향을 받고 있다.

 

 

3. 학교 폭력의 피해자들

 

 

  • 신체적 폭력: 신체적 공격을 당해 상처를 입은 학생들.
  • 언어적 폭력: 모욕적이거나 괴롭힘을 당한 학생들.
  • 사이버 폭력: 인터넷이나 SNS를 통해 괴롭힘을 당한 학생들.
  • 사회적 폭력: 집단에서 배제당하거나 괴롭힘을 당한 학생들.

 

 

4. 학교 폭력의 가해자들

 

 

  • 1. 성격 부조화: 감정 조절이 어려운 가해자들로, 자신의 감情과 타인의 감정을 구분하기 어렵다.
  • 2. 부정적 태도: 남에게 대한 존중과 이해보다는 부정적인 시선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.
  • 3. 인정 욕구 부족: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지 못하거나 자존감이 낮은 경우, 타인에게 폭력을 행사할 수 있다.
  • 4. 부모나 교육환경의 영향: 부모나 주변 환경으로 인해 폭력적인 행동을 배우거나 흡수한 경우가 있다.

 

 

5. 학교 폭력 방지를 위한 대처 방법

 

 

  • 유관기관과 협력: 학교 내부뿐만 아니라 유관기관과도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. 비밀 보장과 신고자 보호를 우선 고려해야 한다.
  • 폭력 예방 교육: 학생들에게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인지시키고, 상담 및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.
  • 학교 내부 체계 구축: 교사, 학생, 학부모가 학교폭력에 대한 민감도를 높이고, 적극적인 대처 방안을 고민하는 학교 내부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.
  • 학생 상담 및 지원체계: 폭력 피해 학생들을 위한 상담 및 지원체계를 강화하여 신고 독려와 도움 제공을 위한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.
  • 가해 학생 교육: 학생 상담 및 교육을 통해 폭력 행위의 심각성을 이해하고,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.

 

 

6. 학교 폭력 피해자 지원을 위한 제도 및 프로그램

 

 

  • 학교 내 상담실 운영: 학생들이 손쉽게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상담실 운영
  • 학교 폭력 예방 교육: 학생들에게 학교 폭력 예방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
  • 학교 내 폭력 신고 시스템 구축: 학생들이 익명으로 폭력을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 설치
  • 전문가 상담 제공: 학생들에게 심리 상담과 전문가 지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운영
  • 피해자 보호 및 지원프로그램: 학교 폭력 피해자를 위한 보호 및 지원 프로그램 운영

 

 

7. 결론과 향후 과제

 

 

  • 폭력 예방 교육 강화: 학교 내 폭력 예방 교육을 강화하여 학생들의 인식 변화를 이끌어내고 예방에 힘쓰자.
  • 상담 체계 구축: 학교 내 상담 체계를 강화하여 학생들이 폭력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.
  • 가해자 교육 프로그램 운영: 가해자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가해 행위를 예방하고 원만한 해결을 도모하자.
  • 피해자 지원 체계 구축: 피해자를 위한 지원 체계를 보다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그들이 상처를 치유하고 회복할 수 있도록 돕자.